15억원으로 3000석 규모 예배당 지은 교회

Posted by 무룡산참새
2016. 10. 10. 06:00 기독교/교회




반응형

 서울지역 일부 부유한 교회들이 사고를 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청소년(만 13~18세) 복음율은 4%가 채되지 않고 있고 이마저도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교회에 아이들이 없다.

 

 반대로 이러한 교회가 있어서 소개를 합니다.

 

 부산 송정동 세계로교회(클릭)

 

 

 간만에 홈페이지에 들어가봤는데 올해 기존 본당을 철거하고 새 본당을 세운 상태이다.

 

 올해 지어진 예배당은 70억으로 지었다고 하는데 건축업자 시선에서 이정도 규모에서 70억이라면 거의 깡통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정말 필요한 시설 최소한의 설비로 새로운 본당을 지었다.

 기존 본당도 3000석 규모를 15억원에 지었다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놀랬다고 하는데 생각해보니 서울에서 처럼 화려하고 웅장한 건물보다 깡통처럼 지어진 이 건물이 더 정감이 간다.

 

 이 교회의 위치 (부산광역시 강서구 송정동 1191-22)

 이 교회가 이렇게 커진 다는 것은 거의 기적에 가까운 지경이다.

 우선 교회를 기준으로 반경 5km 이내에 거주하는 주민이 300명 수준 밖에 안되고 주변은 공단지역이고, 남쪽은 바다다.

 

 

 그래서, 1953년에 세워졌음에도 불구하고 손현보 목사가 1993년 부임하기 전만 하더라도 교인 20명 정도 뿐이었고 예배당 크기도 100명이채 들어가지 못할 정도였으니.....

 그런데, 이 교회가 손현보 목사의 리더쉽으로 교회가 바뀌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교인들도 말도 안된다고 손사래를 쳤지만 특유의 뚝심으로 약 3년마다 교회를 증축 및 신축을 하기 시작하여 2016년에는 (사진으로 보기에 5000석 규모로 보입니다.) 다시 새로운 예배당을 건축하기에 이릅니다.

 

 그런데, 이 교회가 존경받는 이유는 교인을 많이 모아서가 아닙니다.

 이 교회에 출석하는 교인 80% 이상은 이 교회에서 세례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즉, 수평적인 이동이 아닌 오로지 전도를 통한 확장이라는 것.

 

 그 외에, 매년 1000명에 달하는 인원(교인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무료 개안수술비 지원, 가족사진 무료촬영, 외국인 노동자 고향방문시 항공권 제공(이 교회 주변이 공단지역이다.), 다문화가정 항공권 제공, 형편이 안되는 가정에 쌀 제공, 은퇴한 목회자에게 생활비 지원 등등 교회 내부 재정을 아끼면서 나오는 돈으로 이러한 일 등을 하고 있다.

 



 그러면, 이 교회를 이렇게 만든 손현보 목사는 누구인가?

 

 

김해시 생림면 생철리 출생.

 고신대학교 신학과 및 고려신학대학원 졸업

 무척산 기도원, 광안남교회, 함안 함성교회에서 각각 3년씩 전도사로 봉사함.

 1993년 3월10일 대학원을 졸업하고 전도사로 녹산제일교회(현. 세계로교회)에 부임하여 강도사 인허 및 목사 안수를 받아 2016년 현재까지 담임 목회자로 임직을 하고 있습니다.

 

 농촌지역 출신임에도 땅이 없어서 소작농을 하는 집안에서 태어났는데, 워낙 가난하여 집안의 지원을 받지 못한채 학교를 다니게 됩니다. 거기다가 부모도 기독교인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그러는 중에 집안에서 혼자 기독교인이 되어서 고신대학교 신학과에 입학을 하게 되는데 입학금을 못내고 있어서 전전긍긍하는 중에 부산 사하지역에 있는 어느 절에 있는 주지 스님이 (당시 약 60여만원) 이를 딱하게 여겨서 입학금을 대신 드렸다고 합니다.

 그게 인연이 되어서 절에서 먹고 자며 아침에는 학교로 밤에는 절에 들어가서 공부를 계속 합니다.

 그래서, 다른 목회자에 비해서 프로필이 특이하십니다.

 그리고, 군대를 가는데 그 곳에서는 종교활동이 아예없는 군대였는데 특유의 뚝심으로 이등병때부터 일요일마다 선임들의 구타속에서도 종교활동 다녀오겠다는 고집으로 상부에서 그냥 보내주라는 지시로 인하여 그 부대도 종교활동을 보장받게 되었다는 스토리.

 다 안되는 것만 있던 조그만한 농촌교회에 부임하여(교회는 확장하였지만 위치는 바꾸지 않았다.) 뚝심으로 지역사회에서 우뚝선 교회가 될 때까지 이 분의 스토리도 파란만장 할 것 같습니다.

 

--------------------------------------------



 

다음은 세계로교회에 관한 영상입니다.

 

 

2016년 새성전 입당



 

2016 세계로교회 소개영상

 

 

2015년

 

 

 

 

2014년

 

 

 

2013년

 

 

 

2011년

 

 

 

 

* 추신 - 교회나 사회나 군대나 리더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조직이 엄청난 진보가 될 수도 있고 퇴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기독교 > 교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제는 추수감사절  (0) 2017.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