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ka virus(지카 바이러스)

Posted by 무룡산참새
2016. 2. 1. 07:00 보건복지/의학




반응형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자료를 일부 모아봤습니다.

 제발 이번에는 메르스처럼 두 손 놓고 지내는 정부가 아니길....(별로 기대도 안하지만)

 

 지카 바이러스(Zika virus)(링크)

 신생아의 소두증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바이러스.
 뎅기열 등 열성 질환을 유발하는 이집트 숲 모기가 옮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발열, 발진, 관절통, 눈 충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이 증상이 며칠 또는 1주일간 계속된다.
 임신한 여성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두뇌가 성장하지 못하는 소두증에 걸린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있다.
 소두증 상태에서는 정신지체가 되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한다.
 2015년 5월 브라질에서 첫번째 감염사례가 보고되었고 이후 콜롬비아,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아이티, 온두라스, 멕시코, 파나마, 파라과이, 수리남, 베네수엘라 등의 중남미 국가로 확산되었다.
 2016년 1월 들어 지카 바이러스는 중남미를 넘어 미국·유럽·아시아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카 바이러스의 증상이 문제가 되기 보다는 임산부가 감염되었을 때 소두증을 가지는 기형아가 탄생하여 부모로서 씻을수 없는 고통을 주게 된다는 점입니다.

  

뉴스기사(링크)

 위에 있는 뉴스기사를 링크하면 약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극적인 대비라면 바이러스 매개충인 이집트 숲모기(우리나라에도 숲모기가 있지만 다른 종이다.)를 박멸하는 것, 긴팔옷을 입고 다니기 등이 있으며 적극적인 대항이라면 해충약을 뿌리던지 백신을 개발하여 사람에도 투여하는 것인데 우리나라는 아직 겨울이라 모기가 활동하는 시즌이 아니고 주요 매개 곤충인 이집트 숲모기도 우리나라에는 없는 종류라 상륙이 예상되는 5~8월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있으니 지금부터 대비를 챙겨야 될 것입니다.

 안그러면 지난번 메르스처럼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이나라 정부는 지난번 실패에 대한 교훈이 뭔지도 모르는 자들 같습니다.

 지카 바이러스가 아직 우리나라에 오지 않은 주요이유는 우리나라가 아직 겨울철이기 때문이라는 것 말고는 다른 이유가 없다.

 앞으로 봄이 오기 전에 확실한 방역대책을 세우고 불안해하는 국민들 앞에 당당히 발표를 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반응형

'보건복지 >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 원인은 '17형 콜라겐' 감소로 인한 것  (0) 2016.02.08
지카바이러스에 관한 정보  (2) 2016.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