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kemon Go와 Ingress

Posted by 무룡산참새
2017. 1. 25. 06:00 겉절이 IT


 2017년 1월 24일부로 한국에도 '포켓몬 고'라는 게임이 정식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실제로 이미 많은 유저들은 포켓몬을 잡으로 속초를 비롯한 강원도 일부 동해안지역과 울산 간절곶으로 일부러가는 수고를 하면서도 열심히 이 게임을 즐겼는데 이러한 유저들을 위하여 정식으로 서비스 되면서 전국토가 포켓몬 게임장이 되었지만 어째 좀 시기가 안좋다.

 

 날씨가 한겨울이라서 어쩌다가 나가는 중에 잠시 휴대폰을 꺼내서 게임을 즐기면 모를까.

 일부러 찬바람을 맞아가며 포켓몬을 잡으러 가는 사람은 많지 않을겁니다. 그래서, 작년 여름과 같은 대박은 터트리길 힘들것 같습니다.

 

 사실 포켓몬 고가 한국에서 서비스가 이때까지 안된 이유가 지도정보 반출때문에 정부가 난색을 표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게임을 즐기는 사람으로서 이 내용은 허구로 밖에 들리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국가정보 때문에 지도 반출이 금지된다면, 다음지도나, 네이버지도 등은 서비스가 불가능합니다.(군사기지나 보안이 필요한 시설이 표시되지 않는데 그건 구글맵도 마찬가지다.)

 어차피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을 사용하는건데 세상 어느 정부도 기밀사항이 들어있는 지도정보는 당연히 빼고줍니다.(북한에서는 포켓몬 고가 이미 가능했다. 속초지역이 가능했던 이유가 그 때문이다.)

 

 정부의 이러한 대답이 허구일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Pokemon Go 이전에 나온 게임인 Ingress라는 게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Ingress란 Niantic, Inc에서 만든 게임인데 Pokemon Go를 만든 동명의 게임회사로서 이 두 게임은 상당한 유사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Ingress Map

 

보시면 아시겠지만 Niantic.Inc는 이미 Ingress를 통해서 GPS를 통한 게임을 선보이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미 구글지도와 연동하여 본 게임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는 나라인데 Ingress는 되고 Pokemon Go는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명확히 해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지도를 볼려면 Ingress 게임을 로그인 한 이후에 '레지스탕스'나 '인라이튼드' 둘 중 하나의 진영을 선택하고 플레이를 하는데 초록색이 '인라이튼드', 연파랑색이 '레지스탕스' 입니다.

 이 게임을 쉽게 말하자면 땅따먹기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 이 게임의 진정한 묘미를 알기 보다는 그냥 다니다가 포털을 발견하면 포털 주변에 8개의 위성을 설치하여 자기 진영으로 만들고 근처에 있는 포털을 점령한 후 포털 3개를 서로 연결을 하면 그 안에 있는 진영은 완전히 해당 팀의 것이 됩니다.

 

 

화면 우측에 보면 굵은 선이 두 개가 뻗어있는데 이건 근처에 있는 포털간에 결합이 이루어 진 겁니다.

 

위성이 설치되지 않은 포털은 회색으로 표현되며 처음으로 설치한 자는 해당 포털에 그대로 표시가 된다. 포털이 나중에 빼앗겨도 최초 설치자의 이름은 그대로 표시된다. 위성이 설치된 포털은 위성이 설치된 숫자만큼 돌기가 나와있으며 이들은 서로 연결이 가능하다.

 

레벨이 올라가고 스케일이 커지면 나라를 상대로 이런 일도 할 수 있다. 물론 혼자서는 곤란하고 팀의 연대가 필요하다.

 

 

 자세한 설명은 http://pokju.tistory.com/160 에 링크되어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십시오.

 

 인그레스 : https://www.ingress.com/

 인그레스 맵 : https://www.ingress.com/intel

 레지스탕스 : http://cafe.naver.com/ingressresistance

 인라이튼드 : http://cafe.naver.com/ingressenlightened

 

 각자 진영에 맞는 카페에 가입하여 게임에 관한 정보 등을 확보하여 레벨업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

 

 그런데, 아까 제가 Ingress와 Pokemon Go가 서로 유사점이 있다고 말한 이유가 회사가 같기도 하지만 Ingress Map(Ingress 로그인이 되어있어야한다.) 들어가보면 각 포털 위치가 표시되는데 Pokemon Go에서 나오는 포켓스톱(Ingress Map에 표시된 포털 위치가 90%이상 같은 장소에 있다.)이나 포켓몬(Ingress Map 에 표시된 위치보다 더 많다.)이 서있는 위치와 거의 동일하다.

 약 90% 이상의 동일성을 나타내고 있으니 Pokemon Go 하실려면 Ingress과 함께 플레이하면서 Map을 켜보면 훨씬 수월하게 포켓몬 사냥을 하거나 포켓스톱에 가서 원하는 아이템 등을 챙길수 있을 것입니다.

 

Game Downroad

Pokemon Go (App store) (Google Play)

Ingress        (App store) (Google Play)

 

*추신 : Ingress Map을 보면 가끔......

 북한에서도 이 게임하는 사람을 볼 수 있다. 포켓몬도 이미 즐기는 누군가가 있을지도......ㅋㅋㅋ (이 모습을 얼마 못가서 사라졌다.)


무룡산참새 구독하는 쉬운방법@UltraNurseMan를 클릭하며 팔로우하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